모든 사람을 위한 신약의 구약 사용 안내서

  • 지은이
    그레그 러니어 
    옮긴이
    이철민 
    면수
    224면 
    발행일
    2024년 03월 26일 
    ISBN
    978-89-328-2167-2 
    정가
    13,5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40*210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해석‧연구가이드  
    원서명
    Old Made New 
    책 속 문장
  • 도서 소개
  • 신약 저자들의 구약성경 사용을 다룬, 정교하고 읽기 쉬운 매뉴얼. 신약성경에는 구약의 언어와 이미지와 메시지가 구비구비마다 자리를 잡고서 하나님의 원대한 구원 역사의 면면을 가리키고 비추고 펼쳐 보여 주고 있다. 신약을 기록한 사도들에게, 구약은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를 생생하게 그려 내기 위한 물감이었다.
    개혁주의 성경 신학의 젊은 피 그레그 러니어는 누구나 신약 속 구약을 연구하고 그 풍성한 의미를 누릴 수 있도록 간단하고 유용한 도구를 제시한다. 초기 기독론, 칠십인역, 복음서, 바울 서신, 은유 이론과 언어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저자의 친절한 설명서를 숙지한다면 어느새 신약 속 구약 세계를 능숙하게 항해하게 될 것이다.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그레그 러니어
  • 케임브리지에서 사이먼 개더콜의 지도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리폼드 신학교(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 소재)의 부교수이자 리버오크스 교회(미국 장로교)의 협동 목사로 섬기고 있다. 초기 기독론, 복음서, 칠십인역, 신약의 구약 사용, 은유 이론과 언어학 등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Is Jesus Truly God? (2020), Corpus Christologicum (2021), 공저로는 The Septuagint: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2021) 등이 있다.
  • 이철민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M.Div., Th.M.). IVF 학사사역부 간사를 역임했다. 옮긴 책으로는 『부족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왜 복음이 필요한가?』 『30분 성경 드라마』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여전히 우리는 진리를 말할 수 있는가』 『신 없는 사람들』 『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이상 IVP), 『인간이 된다는 것』 『인생, 전도서를 읽다』(이상 복있는사람), 『UBC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브리데이 스터디 바이블』(공역, 이상 성서유니온 선교회) 등이 있다.
  • 목차
  • 도해 목록
    감사의 말
    서론

    1장 작업 도구
    2장 구약성경과 복음
    3장 구약성경과 예수 그리스도
    4장 구약성경과 교회

    결론
    부록: 신약에 사용된 구약 목록
    일반 찾아보기
    성경 찾아보기
  • 추천사
  • 개혁주의 신약학자인 저자는 ‘신약의 구약 사용’을 연구하는 방법을 단순화하여 세 단계로 제시한다. 저자는 많은 예를 들면서, 독자가 실제로 신약의 구약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저자는 구약과 신약의 연결 고리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분명하게 논증한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과 전체 성경(Tota Scriptura)과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를 귀하게 여기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이 책을 가까이 두기를 추천한다.
    _ 송영목 고신대학교 신학과 신약학 교수

    성경 이해에 필수인 ‘신약의 구약 사용’에 대한 연구는 그간 학계에서 활발히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연구 자체가 복잡하고 전문적이어서 목회 현장에서 그 성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신약의 구약 사용 안내서』 출간은 매우 기쁜 소식이다. 최신 연구 내용을 반영해 성도들이 이 주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자세히 설명했기 때문이다. 목회자들이 성도들과 함께 이 책을 공부해 나간다면, 교회 공동체의 성경 읽는 안목을 한층 더 키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_ 송태근 삼일교회 담임목사, 사단법인 미셔널신학연구소 이사장

    이 책은 성경 연구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연마하기 위해 꼼꼼히 읽을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신약성경 본문에서 구약성경의 인용이나 암시를 볼 때마다 참고하기 위해 몇 번이고 내 책장에서 꺼내 들 책이다.
    _ 낸시 거스리 작가, 성경 교사

    그레그 러니어는 정교하고 읽기 쉬운 매뉴얼을 만들었다. 『모든 사람을 위한 신약의 구약 사용 안내서』는 독자에게 성경 내적 주해(inner-biblical exegesis)라는 미로를 헤쳐 나오는 방법을 지혜롭게 가르친다. 신약성경 저자들은 성경 이야기가 그리스도와 그분의 백성 가운데 성취되었음을 드러내기 위해 구약성경을 주의 깊게 가져온다.
    _ 벤저민 글래드 리폼드 신학교 신약학 부교수

    신약에 사용된 구약이라는 이 난감한 숲에서 우리 중 대다수는 노련하고 이해심 많은 안내자가 없어 길을 잃어버리거나, 어쩌면 이 여행이 너무 지루한 나머지 비명을 지르며 달아난 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레그는 학자인 동시에 교사다. 명확한 설명과 격려를 원하는 독자의 필요에 민감한 그는 둘 다 만족시켜 준다. 그의 안내는 통찰력이 있을 뿐 아니라 재현 가능하다. 이 책으로 무장한 독자는 자신 있게 이 숲에 혼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그레그는 우리를 숲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높은 곳으로 데려간다. 그곳에서 우리는 구약과 신약이 경이롭게 하나로 엮여 있는 것을 보며 경탄하게 될 것이다.
    _ 랜들 그린월드 커버넌트 장로교회 목사, Something Worth Living For 저자

    신약에서 구약이 사용된 방식은 성경 해석에서 가장 흥미롭고 생산적인 측면 중 하나다. 동시에 이것은 성경을 배우는 초심자에게 분명히 가장 도전적인 과제 중 하나다. 이 책에서 그레그 러니어는 복잡한 주제를 그 핵심 요소들만 남기고 분해해 사용자에게 친근하면서도 독보적인 주해 안내서이자 신학 안내서를 만들었다. 목회자로부터 회중석에 앉아 있는 사람까지 모두에게, 이 책은 짜릿한 흥분을 선사할 것이다.
    _ 마테우스 데 캄포스 고든콘웰 신학교 해밀턴 캠퍼스 학장이자 신약학 부교수

    신약의 구약 사용이라는 주제는 최근에 흥미로운 진전과 발견을 보여 줬지만, 불행하게도 관련 연구는 대부분 전문적이라서 일반 독자가 쉽게 다가가기 힘들었다. 이제 그레그 러니어는 놀랍도록 명확하고 유용한 이 연구로 신약 저자들이 구약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함으로써 그 간극을 메워 주었다. 독자로서 우리는 또한 복음과 기독론과 교회에 관해 유익한 연구들을 얻을 수 있다.
    _ 토머스 슈라이너 남침례교 신학교 신약해석학 제임스 뷰캐넌 해리슨 석좌교수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