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04월 22일 목요일
위에서 오는 지혜

약 3:13-18

여는 기도
우리에게 강한 힘으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지를 알게 하소서.
13여러분 가운데서 지혜 있고 이해력이 있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그러한 사람은 착한 행동을 하여 그의 행실을 나타내 보이십시오. 그 일은 지혜에서 오는 온유함으로 행하는 것이어야 할 것입니다.
14여러분의 마음 속에 지독한 시기심과 경쟁심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고, 진리를 거슬러 속이지 마십시오.
15이러한 지혜는 위에서 내려온 것이 아니라, 땅에 속한 것이고, 육신에 속한 것이고, 악마에게 속한 것입니다.
16시기심과 경쟁심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온갖 악한 행위가 있습니다.
17그러나 위에서 오는 지혜는 우선 순결하고, 다음으로 평화스럽고, 친절하고, 온순하고, 자비와 선한 열매가 풍성하고, 편견과 위선이 없습니다.
18정의의 열매는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이 평화를 위하여 그 씨를 뿌려서 거두어들이는 열매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땅에 속한 지혜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지혜를 가진 사람들의 차이를 말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온유함으로 선을 행합니다(13절). 반면 땅에 속한 지혜를 가진 자들은 시기심과 경쟁심에 사로잡혀 다투기를 잘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칩니다(14-16절).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가진 자들은 깨끗한 마음을 갖고, 평화를 이루기 위해 애쓰며, 친절을 베풀며, 자비롭고, 선하게 행동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나타납니다(17-18절). 땅의 지혜와 하늘의 지혜는 자기 욕심을 채우는데 열심인지 공동체의 평화를 만드는데 열심인지를 통해 드러납니다. 나는 어떤 열심으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한문장 기도
본문을 통해 깨닫고 느끼게 된 말씀으로 한문장기도문을 작성하여 기도합시다.
통독 느 1-2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