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무릎을 꿇고 빌다

엡 3:14-21

여는 기도
우리에게 강한 힘으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지를 알게 하소서.
14 그러므로 나는 아버지께 무릎을 꿇고 빕니다.
15 아버지께서는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붙여 주신 분이십니다.
16 아버지께서 그분의 영광의 풍성하심을 따라 그분의 성령을 통하여 여러분의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여 주시고,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여러분의 마음 속에 머물러 계시게 하여 주시기를 빕니다. 여러분이 사랑 속에 뿌리를 박고 터를 잡아서,
18 모든 성도와 함께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를 깨달을 수 있게 되고,
19 지식을 초월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되기를 빕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온갖 충만하심으로 여러분이 충만하여지기를 바랍니다.
20 우리 가운데서 일하시는 능력을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욱 넘치게 주실 수 있는 분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도록 있기를 빕니다. 아멘.


주석
15절. 15절은 기본적으로 모든 살아 있는 무리의 창조자시며, 그 각각에게 ‘형태’와 역할을 주권적으로 부여하시는 하나님을 천명하는 말이다. 히브리 전통에서는 하나님이 피조물에게 이름을 주신다는 것은 단순히 그들에게 이름표를 붙여 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것들의 존재의 본질을 결정한다는 말이다(IVP 성경주석).

[본문요약]
바울은 하나님 아버지께 간절히 기도합니다(14-15). 성령을 통해 내적 힘이 생기고(16절), 그리스도가 성도들의 마음에 임재하며(17절), 에베소 교회가 그리스도의 광대한 사랑을 알게 되기를(19절), 우리의 한계를 초월하여 일하시는 하나님께 영광이 있기를(20-21절) 기도합니다.
[묵상을 돕는 글]
많은 그리스도인이 공동체가 나에게 어떤 관심과 유익을 주고 있는지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에베소 교회 성도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합니다. 기도의 내용은 성령을 통한 내적 강건함과 공동체가 함께 그리스도의 사랑을 깊이 체험하여 하나님으로 충만해지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공동체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바울의 기도에 근거해 공동체를 위해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느5-7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