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무선)

  • 지은이
    유진 피터슨 
    옮긴이
    이종태 
    면수
    382면 
    발행일
    2018년 11월 20일 
    ISBN
    9788932816616 
    정가
    18,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40*200(무선) 
    대주제
    생활영성  
    소주제
    영적성장  
    원서명
    Leap Over a Wall (2011년)  
    책 속 문장
    왜 하필 다윗인가? 대답이 될 만한 여러 이유들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바로 다윗의 현세성이다. 그는 두드러질 정도로 너무도 인간적이다. 싸우고 기도하고 사랑하며 죄를 짓는 다윗, 야만적인 철기 시대 문화의 도덕과 관습의 제한을 받는 다윗, 여덟 명의 아내를 둔 다윗, 분노하는 다윗, 빗나가는 다윗, 마음씨 좋은 다윗, 춤추는 다윗 등. 하나님이 우리 삶 속에 구원과 거룩을 가져오시는 일에 사용하실 수 없거나 사용하시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절대적으로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예수님 이야기로부터 최대의 유익을 얻어 내려면, 먼저 다윗 이야기 속에 우리의 상상력이 흠뻑 젖어들게 해야 할 것이다.
  • 도서 소개
  • 한길 가는 순례자 유진 피터슨(1932311.6-2018.10.22)
    우리 곁에 머물렀다 간 그의 대표작을 다시 만나다!

    목회자들의 목회자이자 탁월한 영성가였던 저자는 세밀한 성경 해석과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우리를 다윗의 이야기 속으로 뛰어 들게 해준다. 이야기라는 형식이 주는 재미와 성경에 기초한 깊이 있는 묵상을 통해 수많은 독자들을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의 세계로 이끈 우리 시대 고전이다.

    “다윗 이야기는 인간으로서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성장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한 기본 토대다.
    다윗 이야기 속에서 ‘인간적’이라는 단어와 ‘그리스도인다운’이라는 단어는 동의어다.”
    _유진 피터슨

    영성을 오늘의 언어와 이야기로 풀어내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 준 유진 피터슨의 대표작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삶과 신앙의 통합을 추구하며 일상을 사는 영성에 대해 배우면서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을 위해 저술된 이 책은 ‘다윗’을 삶의 한복판에서 하나님을 대면한 인물임을 보여 주며 그와 다를 것 없는 곤경에 처해 있는 우리를 위로하고 뜨겁게 격려한다. 일상 안에서 하나님과의 사귐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 주는 살아 있는 증언을 듣게 된다. 일상에서 벗어나려는 왜곡된 신앙을 바로 잡고자 하는 저자의 의지가 오롯이 담겨 있다.


    삶에 단 한 번도 기적이 없었던 사람
    그러면서 평생 하나님 마음에서 합한 사람으로 살았던 사람, 다윗

    지난 10년간 10만 독자의 마음을 움직인 이 책은, 유진 피터슨의 수많은 저작 중 단연 돋보이는 수작이다. 피터슨에 따르면, 다윗은 우리가 따라야 할 모범으로서가 아닌, 삶의 한복판에서 하나님을 대면한 인물이다. 따라서 이 다윗 이야기는, 그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상황에 처한 우리에게 많은 위로와 격려를 준다. 이는 어느 시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일상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사귐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 주는 살아 있는 증언이다. 책 속에는, 일상에서 벗어나려는 왜곡된 신앙을 제 자리로 돌려놓고자 하는 저자의 의지가 고스란히 느껴진다. 신앙과 삶이 분리된 현대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께 사로잡힌 이 다윗의 상상력이 어느 때보다 시급히 필요하다. 이 책은 일상 속에서 성경의 가르침을 묵묵히 따르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삶의 순간마다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필독서다.


    독자 대상
    - 삶과 신앙의 통합을 추구하는 그리스도인
    - 일상을 사는 영성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일상에서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특징
    - 국내 출간 10년간 10만 독자의 마음을 움직여 온 베스트셀러
    - 일상의 영성을 추구하는 영성 신학자 유진 피터슨의 대표작
    - 삶과 일상에 구체화된 영성이 무엇인지를 다윗의 삶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유진 피터슨
  • 워싱턴 이스트 스탠우드에서 태어나, 몬태나 칼리스펠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 시절 그는 거대한 산맥과 호수가 펼쳐지는 자연 환경을 통해서 ‘장소의 신성함’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정육점을 운영하는 아버지를 통해 거룩한 일상에서 살아내는 영성의 토대를, 이야기꾼 어머니를 통해 시와 은유에 진리를 담는 방식을 체득했다. 1950년에는 시애틀 퍼시픽 대학교에 입학해 철학을 공부한 뒤, 뉴욕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바로 이 신학교에서 성경을 보는 관점에 혁명적 변화가 일어났다. 말을 거룩한 실체로 인식하고 귀납적 상상력으로 텍스트를 대하는 법을 배우게 된 것이다. 이때 장로교와도 인연을 맺어 1958년에 미국 장로교단(PCUSA)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신학교를 졸업한 후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셈족 언어 박사 과정을 공부했고, 제니스 스텁스를 만나 가정을 이루었다. 1959년부터는 뉴욕 신학교에서 성경과 성경 원어를 가르쳤고, 요한계시록 강의를 위해 밧모의 요한 목사의 설교를 연구하면서 목사의 소명과 정체성에 강하게 이끌렸다. 그렇게 구체화되기 시작한 소명은 1962년 메릴랜드에 세운 ‘그리스도 우리 왕 장로교회’를 통해 마침내 꽃을 피웠다.

    이후 찾아온 목회의 침체기는 목회자의 내적 정체성에 치열하게 파고들어 목사와 작가의 정체성을 통합한 시기였다. 1990년대 이후로는 목사직을 내려놓고 성경을 현대 미국어로 번역하는 일에 전념했고, 1993년부터 2006년까지 밴쿠버 리젠트 칼리지에서 영성 신학을 가르쳤다. 그렇게 하며 1993년 메시지 신약편이, 2002년 신구약 완역본이 출간되었고, 독창적인 영성 신학을 집대성한 시리즈 5권이 2010년에 완성되었다. 기민한 감수성과 풍부한 언어를 가진 시인이자 절망하여 주저앉은 사역자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목회자들의 목회자’로 불렸던 그는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한 길 가는 순례자」를 비롯해 중요한 작품을 출간했다.

    때로는 시대의 아픔을 가슴에 간직하되 시대의 야만과 용감하게 싸웠던 전사 다윗으로, 때로는 존재가 가진 필연적 한계와 시대의 절망을 눈물로 탄원하여 희망으로 바꾸었던 예레미야로, 때로는 천지를 진동하는 뇌성으로 임하던 주님의 신비를 목격하며 감동했던 사도 요한으로 살았던 그는, 소중한 기독교 영적 유산을 토대로 소명의 깊이를 더하고 현실과 신앙을 통합하는 순례의 길을 오롯이 걸었다. 2018년 10월 22일 이른 아침 주님의 품에 안겼다.
  • 이종태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장신대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미국 버클리 GTU(Graduate Theological Union)에서 기독교 영성학으로 철학박사(Ph. D.) 학위를 받았다. 《순전한 기독교》, 《고통의 문제》, 《시편 사색》, 《네 가지 사랑》, 《인간 폐지》(이상 홍성사),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이상 IVP), 《당신은 무엇을 믿는가》(복있는사람)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 목차
  • 1. 이야기: 다윗과 예수님(삼상 16장-왕상 2장)
    2. 이름: 다윗과 사무엘(삼상 16:1-13)
    3. 일: 다윗과 사울(삼상 16:14-23)
    4. 상상력: 다윗과 골리앗(삼상 17장)
    5. 우정: 다윗과 요나단(삼상 18-20장)
    6. 성소: 다윗과 도엑(삼상 21-22장)
    7. 광야: 엔게디의 다윗(삼상 23-24장)
    8. 아름다움: 다윗과 아비가일(삼상 25장)
    9. 공동체: 시글락의 다윗(삼상 27장)
    10. 관대함: 브솔 시내의 다윗(삼상 30장)
    11. 슬픔: 비가를 부르는 다윗(삼하 1장)
    12. 어리석음: 다윗과 스루야의 아들들(삼하 2-4장)
    13. 성장: 다윗과 예루살렘(삼하 5장)
    14. 종교: 다윗과 웃사(삼하 6장)
    15. 주권적 은혜: 다윗과 나단(삼하 7장)
    16. 사랑: 다윗과 므비보셋(삼하 9장)
    17. 죄: 다윗과 밧세바(삼하 11-12장)
    18. 고통: 다윗과 압살롬(삼하 16-18장)
    19. 신학: 다윗과 하나님(삼하 22장)
    20. 죽음: 다윗과 아비삭(왕상 1-2장)
  • 추천사
  • “유진 피터슨은 다윗 이야기를, 단지 다윗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당신과 나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솜씨 있게 사용한다. 이 책은 모든 경이와, 두려움과, 연민이 담긴 인간적인 이야기다.”
    _리처드 포스터 (레노바레 설립자, 《기도》,《영적 훈련과 성장》의 저자)

    “유진 피터슨은 참 좋은 말씀의 일꾼이었다. 그와 동시대를 산 것에 감사드린다.”
    _김영봉 (와싱톤한인교회 담임목사, 《사귐의 기도》(IVP) 저자)

    “저자는 구약 세계의 감춰진 부분을 드러내 우리 시대에 가깝게 끌어온 후, 하나님이 목적을 갖고 일하신다는 개념을 구체적인 일상 안에 선명히 풀어놓았다.”
    _퍼블리셔스 위클리 (미국)

    “이 ‘평범한 사람 분석’은, 다윗과 골리앗, 다윗과 밧세바, 다윗과 압살롬, 다윗과 성전(聖殿) 이야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_워싱턴 포스트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