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모든 발명품은 수많은 난관과 그 난관에 대처하는 임기웅변을 동반한 발견의 열정에서 출발한다. 이들 발명품은 점점 체계화되고 개량되기 때문에 이내 표준화되고 결국에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그저 일상적인 것이 되어 버린다. 이쯤 되면 모험의 기쁨은 사라져 버린다. 삶에서 그런 기쁨이 다시 살아나려면 또 다른 새로운 통로를 찾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이 책의 주제다. 나는 모험을 향한 위대한 충동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_1. 인간 특유의 본능 중에서
도서 소개
“모험으로 사는 인생은 두려움 없는 삶이 아니라 오히려 각종 두려움을 충분히 인지하는 가운데 영위하는 삶이다. 모험으로 사는 인생은 두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삶이다.”
저자는 생동감과 성취감과 활력을 불어넣으며, 인생의 참된 의미를 느끼게 하는 인생의 모험에 대해 다룬다. 하나님은 머무는 자가 아닌 모험을 떠나는 자를 인도하신다. 하여 하나님의 큰 목적 안에서 우리의 어떤 실패도 더 이상 실패일 수 없다.
저자는 성경이 말하는 모험의 특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한다.
모험은 자아 표현의 한 형태다.
모험은 혁심을 일으키고 무언가를 창조해 낸다.
모험은 최종 목표를 추구하는 가운데 일관성을 지닌다.
사랑은 최종 목표이자 모험을 인도하고 유지한다.
모험은 위험부담을 감수한다.
지은이 & 옮긴이 소개
폴 투르니에
스위스 제네바의 내과 의사이자 정신의학자다. 태어난 지 3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섯 살에는 어머니마저 여의면서 외삼촌 집에서 성장했다. 외롭고 불안정했던 10대에 고등학교 교사인 쥘 뒤부아를 만나면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폐 성향을 극복하였으며, 인격적 만남의 중요성에 눈뜨게 되었다. 1923년, 제네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파리에서 1년의 인턴 과정을 거친 후 일반내과 의사가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국제 적십자사의 대표로 오스트리아에 파견되어 전쟁 포로들의 본국 귀환 및 아동 복지를 위해 일했다. 기술적인 의학만 존재하던 시기에, 의술과 인간 이해와 종교가 결합해야만 전인적 치유가 가능하다는 ‘인격 의학’을 주창하였다. 또한 심리학과 성경적 기독교의 통합을 시도했다는 점,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동료 의사들이 환자에게 좀더 인격적인 관심을 가지고 치료하도록 자극한 점, 과학에 환멸을 느끼고 합리적 분석을 피곤해하는 사람들의 마음속 갈증을 해소하는 데 노력한 점은 그가 우리에게 남긴 가장 빛나는 유산이다.
그는 널리 사랑받는 그리스도인 의사였으며, 20세기 후반 가장 영향력 있는 저술가이자 강연자로 꼽힌다. 그가 남긴 여러 저서들은 18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다. 저서로는「고독」,「고통보다 깊은」,「모험으로 사는 인생」,「비밀」,「서로를 이해하기 위하여」,「여성, 그대의 사명은」,「죄책감과 은혜」(이상 IVP) 등이 있으며, 그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한 책으로는 게리 콜린스의 「폴 투르니에의 기독교 심리학」(IVP)이 있다.
박영민
박영민은 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와 한국외대 통역대학원에서 공부했으며, 외대 통역대학원 부설 통역 번역 센터 연구원으로 활동하였다. 역서로는 「모험으로 사는 인생」, 「현대인을 위한 생활 영성」(한국IVP) 등이 있다.
정동섭
경희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M.R.E)을 공부하였으며,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신학대에서 상담심리학(M.A./C.P.)과 가정생활교육(Ph.D.)을 연구하였다. 한국가정사역학회 초대회장을 역임했으며, 대전침례신학대학교에서 기독교상담학을 가르친 바 있다. 현재는 한동대학교 외래교수로 기독교적 상담을 강의하고 있으며, 한국기독교ㆍ상담심리치료학회 감독회원으로 상담학계에 기여하고 있다. 저서로「어느 상담심리학자의 고백」(IVP),「당신의 가정도 치유될 수 있다」(하나),「어떻게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요단),「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베다니) 등이 있으며, 역서로 「모험으로 사는 인생」,「세상에서 가장 실제적인 결혼 생활 지침서」(공역, 이상 IVP),「훌륭한 상담자」(생명의말씀사),「상담과 치유 공동체」(요단),「아직도 아물지 않은 마음의 상처」(두란노),「우울증, 이렇게 치유할 수 있다」(요단) 등 50여 권이 있다.
목차
역자의 말
제1부 모험
1. 인간 특유의 본능
2. 가상 모험과 실제 모험
3. 좋은 일 궂은 일
4. 뛰어들기
5. 일의 의미
6. 헌신
7. 하나님의 모험
제2부 위험
8. 모험의 특징
9. 성공과 실패
10. 실패 심리학
11. 역설들
12. 독신과 결혼
13. 실패의 교훈
14. 안전 추구 본능
제3부 선택
15. 가치 있는 모험
16. 하나님의 인도
17. 위임
18. 분별의 근본
19. 묵상의 필요성
20. 일의 모험
21. 삶의 의미
추천사
이 책은 투르니에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책이다. 성공과 실패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다는 그의 통찰이며, 이는 독자에게 큰 도전이 될 것이다
-고 하용조 목사(온누리교회)
인간의 생은 모험이다. 위험과 곤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향해 끊임없이 모험을 감행하는 것이 인생이다. 투르니에는 본서에서 바로 그 모험으로 사는 인생을 가르쳐 준다.
-임영수 대표(모새골공동체)
하나님은 최고의 모험가이시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들어진 우리도 모험의 본능을 가지고 태어났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모험으로 살고 싶은 열망과 그런 삶이 가져다 줄 생기에 대한 기대로 가슴이 떨렸다.
-윤귀남 부소장(기독교여성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