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3년 초판이 나온 이후로 30여 년 동안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애독한 ´현대의 고전´으로, 수많은 기독교 지도자들로부터 ´성경 다음으로 중요한 책´이라는 격찬을 받고 있는 책이다. 하나님의 속성과, 그 속성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성경적 교리를 우리 시대의 필요에 맞추어 새롭게 풀어 쓴 탁월한 성경 주해로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경이로움과 영광, 기쁨을 누리는 큰 감동을 전해 준다. IVP 모던 클래식스의 일곱 번째 책으로, 본문을 더 읽기 좋게 손질하고 디자인도 전면 개정하여 새롭게 펴낸다.
"신성을 연구하는 우리의 목적은 하나님을 더 잘 아는 것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의 관심사는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교리들만이 아니라 그 속성을 지닌 살아 계신 하나님을 더 잘 아는 것이 되어야만 한다."
-제임스 패커
특징
-국내 유일의 정식 계약본.
-2006년 "크리스챠니티 투데이" 선정 복음주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책 50선(5위) 선정!
-깊은 이해와 실천적 적용을 돕는 "연구 및 토론 문제" 수록.
지은이 & 옮긴이 소개
제임스 패커
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와 함께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신학자 중 한 사람으로, 1926년 영국 글로스터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에 입학해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공부하다, 나중에는 신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53년 성공회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 후 1979년부터 캐나다 밴쿠버 리젠트 칼리지에서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스스로를 ‘개혁적 복음주의자’라 부르는 패커는 독선적이고 편협한 시각에 갇혀 있는 신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복음주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순간마다 사상적 방향을 제시했으며, 리젠트 칼리지에서 가르쳤던 후기 사역기에는 ‘신학과 영성의 관계’를 주목하며 깊이 연구함으로써 신학과 기독교적 삶이 분리된 현실에서 신학이 어떻게 신앙을 도울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30여 년 전에 출간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전 세계적으로 100만 부 이상 팔린 현대 기독교의 고전이 되었다. 그 밖에 「근본주의와 하나님의 말씀」, 「성령을 아는 지식」, 「제임스 패커의 기도」, 「복음전도란 무엇인가」, 「청교도 신앙」, 「기독교를 아는 지식」, 「사도신경」, 「세례와 회심」, 「주기도문」, 「십계명」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정옥배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IVP 간사를 역임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풀러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신명기』 『여호수아』 『로마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등의 BST 시리즈,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 『진정한 기독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사랑 연습』(이상 IVP) 등 다수가 있다.
목차
1. 하나님에 대한 연구
2.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
3. 아는 것과 아신 바 되는 것
4. 오직 참되신 하나님
5. 성육신하신 하나님
6. 그가 증거하실 것이요
7. 변치않으시는 하나님
8. 하나님의 엄위하심
9. 지혜로우신 하나님
10. 하나님의 지혜와 우리의 지혜
11. 주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2. 하나님의 사랑
13. 하나님의 은혜
14. 심판자 하나님
15. 하나님의 진노
16. 인자와 엄위
17. 질투하시는 하나님
18. 복음의 핵심
19. 하나님의 아들들
20. 우리의 인도자 하나님
21. 이 내적 시련들
22. 하나님의 충족성
추천사
"패커의 가르침은 성경관, 교리 일반, 거룩한 삶, 성령론, 영성, 부흥, 설교, 전도, 청교도 신앙 등 다양한 분야를 총망라했고, 무엇보다도 성경적 경건과 신학적 이해 사이에 조화와 통합을 추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런 특징들이 한꺼번에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이 바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송인규, 해설 중에서
"패커의 글은 간결하고 생생하며 기지가 넘친다. 그가 다루는 진리는 가슴에 불을 붙인다. 적어도 나의 가슴을 뜨겁게 할 뿐 아니라 돌아서서 경배하고 기도하게끔 하는 힘이 있다."
-존 스토트
"이 책은 모든 독자들이 성경의 가장 위대한 진리-하나님이 원하시기에 우리가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진리-를 온전히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다."
-빌리 그레이엄
"´기독교 클래식´이라 불릴 만한 책은 많지 않지만, 이 책은 단연코 그 가운데 하나다. 목회자의 심정, 신학자의 지식, 예언자의 열정으로 패커는 독자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과 얼굴을 맞대고 대면하게 해준다."
-찰스 콜슨ㆍ「러빙 갓」 저자